티스토리 뷰

“특판예적금 가입 때 우대금리 조건 꼼꼼히 확인하세요”

4월 4일 매일경제 기사입니다. 높은 금리 준다고 해서 특판 예·적금에 가입했는데 우대금리 조건이 까다로워 우대금리 적용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금융당국에서는 특판 예적금 가입시 주의사항에 대해 보도자료를 냈는데요. 

특판 예·적금 가입시 최고금리보다 먼저 확인해야 할 사항과 특판 예적금 우대금리 사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최고금리와 기본금리

 

 

네이버에서 적금을 검색하면 금융회사의 특판상품을 볼수 있습니다.

최고금리가 9.5% ~ 13.5%까지 있네요. 적금만 가입하면 부자가 될거 같은 느낌입니다. 

근데 기본금리를 보면 1~4%로 최고 금리와 최대 10% 차이가 납니다.

즉, 최고금리와 기본금리와의 갭=우대금리 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은행에서 제시하는 조건을 성실히 이행하지 않으면 '기본금리'만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특판 예·적금 우대금리 사례

 

특판 예적금은 최고금리 → 기본금리 우대금리(최고금리-기본금리 갭) → 우대금리 조건순으로 보시면 됩니다. 

특판 최고금리가 시중금리보다 높은데 기본금리가 낮다면 우대금리 조건이 까다로울수 있는데요.

아래에 보시는 사례처럼 특판 최고금리는 10%대인데 기본금리는 1%대인 상품들이 있습니다. 우대금리가 높으수록 우대금리 조건이 까다로울수 있다는걸 예상해봅니다.

 

 

- A은행 적금 : 마케팅 동의와 친구 초대하기, 초대받기를 해야 합니다. 친구가 적금을 가입해야 우대금리를 받을수 있으니 적금 가입전 친구에게 가입의사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B은행 적금 : 마케팅 동의와 입금일에 1만보 이상 걷기를 해야 합니다. 만보를 채우려면 1시간 30분이상 걸어야 하므로 당일 약속이 있는지 컨디션이 좋은지 확인하시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 C은행 적금 : 지정카드로 카드사용 실적이 있어야 하며 자동이체 또는 대중교통실적이 6개월 이상 있어야 합니다. 우대금리 받으려다 카드비가 커질수 있으니 평소 카드 사용금액을 생각해 보시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 D은행 적금: 행운번호 당첨 또는 우대금리 쿠폰을 발급받은 경우입니다. 행운번호에 당첨되어야 우대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으니 최종금리가 불확실한 상품입니다. 

 

- E은행 적금 : 오픈뱅킹서비스 가입 및 6백만원이상 신용카드 사용, 자동이체 매월 1건이상 입니다. E은행에 자동이체를 걸어놨다면 괜찮지만 기존 자동이체를 옮겨야 하는 불편함이 있고 카드사용 실적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보유한 카드가 여러개라면 헷갈릴수 있으니 적금에 가입한 동안 카드사용 실적에 신경써야 합니다.

 

- F저축은행 적금 : 6회이상 자동이체 및 계약기간 중 5백만보 이상입니다. ▲1백만보 이상 1.0 ▲2백만보 이상 2.0 ▲3백만보 이상 4.0 ▲5백만보 이상 8.0 로 걸음수에 따라 우대금리 조건이 달라집니다.

운동도 하고 우대금리도 받는 상품이지만 백만보 채우기도 쉬워보이지 않네요. 

 

- G은행 적금 : 계약기간중 당사카드로 에어☆☆ 5만원 이상 결제, 에어☆☆ 회원가입, 최근 3년간 정기예적금 가입이력이 없어야 하며 특별이율 추첨이 조건입니다. 특별이율 추첨(3.0) 여부에 따라 우대금리가 달라지는 상품입니다.

 

- H조합 적금 : 자동이체 연결, 급여이체, 제휴카드 발급 후 3개월 동안 2회 월 10만원 이상 사용, H사 계좌를 제휴카드 결제계좌로 등록입니다. 조합의 경우 시중은행처럼 지점이 많지 않으니 비대면/대면 상품인지 확인하시고 가입전 유선으로 조건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3. 가입시 유의사항

특판 예·적금상품 광고시 기본금리보다 큰 글씨로 최대 금리만 강조하여 금융지식이 부족한 금융소비자에게 오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융소비자는 최고금리 뒤에 숨어있는 우대금리 지급조건을 충분히 파악하고 기재내용이 복잡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 금융회사에 설명을 요청해야 합니다. 

 

일부 특판 상품의 경우 친구초대, 만보걷기 등 우대금리 조건을 내걸고 있는데 기존의 급여이체 조건에 비해 달성 가능성을 사전에 가늠하기 어려울 뿐더러 행운번호 당첨과 같이 우대금리를 우연한 이벤트에 따라 정하는 경우도 있어 최종 적용 금리가 불확실하다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최고금리가 높더라도 기본금리가 현저히 낮은 경우

우대금리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결과적으로 시중금리보다 오히려 낮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우대금리 조건 충족 가능성을 충분히 고려하고 가입여부를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