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엠폭스(MPOX, 원숭이두창) 국내 10번째 환자가 대구에서 발생했습니다.

감염병의 경우 조기발견과 신속한 진단이 중요한데 엠폭스란 어떤 질병이며 감염경로, 주요 증상과 진단검사 및  치료법 등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엠폭스란

원숭이두창 바이러스(Monkeypox virus) 감염에 의한 급성 발열성 발진성 질환으로 증상은 두창* 과 유사하나 중증도는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 두창(Smallpox)이란 : 두창은 발열, 수포, 농포성의 병적인 피부 변화를 특징으로 하는 급성 질환으로, 두창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사망률이 매우 높은 감염질환으로, 한 때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전세계 전체 사망 원인의 10%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엠폭스 관련 FAQ

 

감염경로

 

인수공통감염병으로 원숭이두창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 감염된 동물(쥐, 다람쥐, 프레리도그와 같은 설치류, 원숭이 등) 또는 오염된 물질에 접촉할 경우 감염될 수 있습니다.

 

- (피부병변 부산물) 감염된 사람‧동물의 체액, 피부·점막 병변(발진, 딱지 등)에 직접 접촉

- (매개물) 감염된 사람‧동물이 사용한 물건, 천(의류, 침구 또는 수건) 및 표면에 접촉

- (비말) 호흡기 분비물(코, 구강, 인두, 점막, 폐포에 있는 감염비말)에 접촉

- (기타) 태반을 통해 감염된 모체에서 태아로 수직감염

 

주요증상

 

잠복기(평균 6~13일)를 거쳐 발열오한림프절 부종피로근육통 및 요통두통호흡기 증상(인후통, 코막힘, 기침 등) 등이 나타나는 증상 초기에는 감기와 유사하기도 하며 보통 1~4일 후에 발진이 나타납니다.

 

발진은 얼굴가슴항문생식기 근처 등에서 나타나는데 반점부터 시작하여 여러 단계로(반점→구진→수포(물집)→농포(고름)가피(딱지))로 진행되며 초기에는 뾰루지나 물집처럼 보일 수 있으며통증과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발진 증상은 약 2~4주 지속될 수 있습니다.

 

엠폭스에 감염된 경우, 대부분 경미하게 증상이 나타나고 2~4주 후 완치가 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대부분 대증적인 증상 완화 치료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다만, 특정 인구집단(면역저하자, 소아, 임산부, 기저질환자 등)에서 합병증(이차세균감염, 피부 손상, 심한 위염, 설사, 탈수, 기관지폐렴 등)이 발생하는 등 중증으로 진행되기도 하며 폐렴, 패혈증과 같은 합병증이나 뇌(뇌염) 또는 눈에 감염(각막염, 각막 궤양 등)이 일어난 경우 치명적일 수도 있습니다.

 

진단검사 및 절차

현재 엠폭스 진단검사는 질병관리청 및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검사하고 있으며 엠폭스 진단검사 방식은 유전자검출검사로 검사실에서 검체 접수 후 6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엠폭스 진단검사는 유전자검출검사법(Real-time PCR)을 이용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의료기관

 

 

현재 엠폭스 검사는 질병관리청 및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만 진단검사가 가능합니다.

 

예방접종

원숭이 두창 백신 예방접종은 상대적으로 바이러스 노출 가능성이 높은 고위험군*에게 제한적으로 접종할 예정입니다. 현재 일반 국민 접종은 검토하고 있지 않으며, 해외에서도 일반인이 아닌 고위험군 중심예방접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확진자와의 접촉 강도가 중위험 이상인 밀접접촉자와 확진환자를 진료하게 되는 의료진을 의미함 

 

 

치료법

 

대부분 경증으로 대증치료만으로 자연 회복되며, 필요시 항바이러스제(테코비리마트) 치료를 시행합니다.

 

 

주의사항

 

 ① 감염된(감염의 위험이 있는사람 또는 동물과의 직‧간접적 접촉 피하기

 ② 감염된 환자가 사용한 물품(린넨과 같은 침구류 등)과의 접촉 피하기

 ③ 의심되는 사람동물 또는 물건과 접촉을 한 경우비누와 물로 손을 씻거나 알코올 성분의 손 소독제를 이용하여 깨끗이 하기

 ④ 엠폭스 발생국(장소)을 여행하는 경우바이러스를 보유할 수 있는 동물과의 접촉 피하기

반응형